[광흥타임즈 = 조수제 기자] 경기도군포의왕교육지원청은 관내 학교의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 교육의 공감대 확산 및 교육과정 운영 역량 강화를 위해 ‘2025 군포의왕 학교로 찾아가는 IB 이해 연수’를 운영했다. 이번 연수는 IB 교육의 철학과 핵심 요소에 대한 교원의 이해를 높이고 2022 개정교육과정의 수업·평가에 적용 가능성을 모색하도록 기획한 내용으로 관내 IB 교육에 관심을 가진 학교로 직접 방문하는 찾아가는 연수 형태로 운영됐다. 9월 15일(월) 곡란중학교를 시작으로 현재 IB 후보학교에서 근무하고 있는 교사(주곡중 이현아)가 IB 학교 경험을 담아 강의를 진행했다. 주요 내용으로는 ▲ IB 프로그램의 이해 ▲ IB 프로그램과 2022 개정교육과정 비교 ▲ IB MYP의 평가 프레임 이해를 통한 서논술형 평가 개선 방안 ▲ IB 관심·후보학교 교사의 역할 등의 내용으로 IB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넓히는 연수로 진행됐다. ‘2025 군포의왕 학교로 찾아가는 IB 이해하기 연수’에 참여한 교사들은 IB 교육을 처음 접하는 교원들도 쉽게 접하고 궁금증에 대해 알아갈
[광흥타임즈 = 구민지 기자] 경기도군포의왕교육지원청은 15일부터 의왕 다움 공유학교 '가을'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의왕 다움 공유학교는 초3~고3 학생 및 동일 연령대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지역 수요를 기반으로 교육자원과 연결하여 학습자의 주도적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학교 밖 학습 플랫폼이다. 의왕 다움 공유학교는 지역맞춤형 '봄', '여름', '여름방학' 프로그램을 통해 인성, 생태·환경, AI·디지털, 진로 등 9개 영역에서 45개 프로그램을 운영했고 약 750여 명의 학생들이 참여했다. 이번 '가을' 프로그램에는 ▲스포츠 향유력을 함양하는 토·스(Total Sports) ▲주말 텃밭 가꾸기 ▲도자기 놀이터 ▲‘나’를 브랜딩하는 진로 스피치 등 11개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의왕 지역은 남북으로 긴 고구마 모양의 지형으로 지역 내 이동에 불편함이 있어 지역 자원 발굴을 통한 학생 생활근거지 중심 공유학교를 개발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오고 있다. 그 결과, 지난 여름 방학에는 22개의 프로그램 중 11개 프로그램이 관내 학교에서 운영되어 인근 학생들의 참여율이 높았고, 가을 프로그램도 관내 중, 고
[광흥타임즈 = 구민지 기자] 경기도화성오산교육지원청은 9월 15일 관내 134교 초등학교 교육과정부장을 대상으로‘2026 화성오산 다이음 미래교육 추진을 위한 초등 교육과정 담당자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은 화성오산 지역 내 초등학교와 경기공유학교, 경기온라인학교 간 유기적인 협력 체제를 강화하고, 학교 수요에 기반한 화성오산 학교 밖 학습플랫폼을 구축하는데 목적이 있다. 특히, 단위학교 및 교사들의 교육과정 실천 경험과 현장의 요구를 반영한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학교와 지역, 온라인을 아우르는 학생 중심의 화성오산 다이음 미래교육을 구체화할 계획이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다이음 미래교육에 대한 이해 증진을 위한 강의, ▲학교-지역사회-온라인 연계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수요 발굴 및 의견 수렴, ▲지구 단위 분임 토의 및 소감 공유 등이 진행된다. 워크숍을 통해 제시된 다양한 현장의 의견은 ‘2026년 화성오산 다이음 미래교육 계획’에 반영될 예정이며, 학교교육(1섹터)을 중심으로 지역사회(2섹터), 온라인학교(3섹터)와의 유기적인 연계를 토대로 화성오산형 교육 생태계를 만드는 초석이 될 전망이
[광흥타임즈 = 구민지 기자] 경기도화성오산교육지원청은 2025년 9월 15일 오전 10시, 교육지원청 성장관 대회의실(401호)에서 화성특례시의회 의원 및 화성특례시청 관계자들과 함께 교육현안 간담회를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에는 김인숙 교육장 및 국과장, 화성특례시의회 배정수 의장과 의원 10여 명, 화성특례시청 교육지원과 관계자가 참석해 지역 교육 현안을 공유하고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간담회에서는 ▲화성 다(多)가치 공유학교 운영 방향 ▲화성 미래교육 협력지구 운영 현황 ▲늘봄학교 운영 현황 ▲2026년 학교환경개선 협력사업 ▲학교시설 개방 활성화 방안 등 다양한 의제가 다뤄졌다. 특히, 공유학교 사업과 늘봄학교 운영에 대해 의원들과 활발한 의견 교환이 이루어졌으며, 학교시설 개방 및 지자체 협력사업 확대 필요성에 대해 큰 공감대를 형성했다. 김인숙 교육장은 “이번 간담회를 통해 지역 최일선에서 현황을 잘 아시는 화성시의원님을 모시고 간담회를 하게 된 것이 매우 뜻깊으며, 교육 현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듣고, 의회와 지자체의 협력 기반을 강화하는 계기가
[광흥타임즈 = 조수제 기자] 안산교육지원청은 2025.9.15. ∼9.16. 오후 2시, 4시 등 4회차에 걸쳐 안산교육지원청 한마음홀에서 2025 안산 맞춤형 유아 정서·심리 지원 교사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한다. 안산교육지원청은 공사립 유치원 학부모 대상 2025 안산 맞춤형 유아 정서·심리 지원 역량강화 연수와 함께 교사 대상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유아의 건강한 정서 발달을 위한 교사의 전문성 강화를 목적으로 마련된 이 연수는 특히, 정서·행동 발달에 어려움을 겪는 유아를 조기에 이해하고 적절히 지원할 수 있는 실천적 역량을 높이기 위해 기획됐다. 이번 연수 구체적인 내용은 ▲외현화 문제, 내재화 문제 등 유아 정서·행동의 의미와 유형 ▲유아의 정서행동문제의 교육적 개입의 필요성 ▲유아의 긍정행동지원을 위한 교육적 개입방안 등 현장에서 교사들이 필요로 하는 실제적이며 실천적인 요소를 담고 있다. 김수진 교육장은 “정서적으로 건강한 유아가 학습과 놀이에서도 더 큰 힘을 발휘할 수 있다”며, “교사가 유아의 감정과 행동을 민감하게 이해하고 적절하게 지원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연수와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광흥타임즈 = 조수제 기자] 안양과천교육지원청의 교권보호지원센터는 교원의 마음챙김과 심리치유를 위한 ‘2025 하반기 토닥토닥 교원치유 프로그램’운영을 시작한다. 본 프로그램은 상반기에 이어 교육활동 침해 피해교원의 심리·정서적 치유와 자존감 회복, 과도한 직무스트레스 및 학생지도 등으로 인해 소진된 교사의 교육 회복력 제고를 위해 마련된 장기 프로젝트이다. 토닥토닥 교원치유 프로그램은 교육활동 침해를 비롯해 업무 과정에서 교원이 경험하는 스트레스, 우울, 불안 등의 심리적 어려움에 대하여 마음나눔 집단상담 프로그램과 심리지원 프로그램으로 나누어 운영되고 있다. 마음나눔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삶의 의미 탐색 및 강점 발견을 통한 자기 성장을 주제로 『내 인생극의 인터미션』, 『심리검사로 발견하는 나의 성장판』 프로그램이 각 4회기 씩 운영한다. 또한 심리지원 프로그램은 의사소통, 자기돌봄, 스트레스 관리, 사진치료를 통한 자기 이해 등을 주제로 갈등이 두렵지 않은 소통의 기술, 마음챙김 명상, 색채심리 프로그램, 아들러식 자기격려 등의 프로그램이 각 학교 및 교권보호지원센터에서 운영한다. 안양과천
[광흥타임즈 = 조수제 기자] 경기도교육청남부유아체험교육원이 용인, 이천, 성남에서 소규모 유치원 및 어린이집 3~5세 60학급을 대상으로 생태감수성 교육 ‘황토놀이’를 실시한다. 15일부터 26일까지 경기도교육청 유보통합준비단 지원을 받아 운영되는 이번 프로그램은 자연물을 활용한 미술놀이를 통해 유아의 건강한 정서와 심리를 지원하고 생태감수성을 키우기 위해 마련됐다. 프로그램은 체험 기회가 다소 적은 유아에게 질 높은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교사에게는 자율과 책임의 교육과정 운영을 지원하고자 소규모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우선 선정했다. 주요 내용은 ▲황토놀이 ▲유아 관찰 평가 ▲사후 평가 분석 등으로 구성됐으며 사후 평가 분석은 심리치료사가 실시하여 교사에게 제공함으로써 유아의 발달에 대한 깊은 이해를 도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석광우 경기도교육청남부유아체험교육원장은 “모든 유아가 행복한 성장을 할 수 있도록 남부유아체험교육원으로 찾아오기 어려운 기관을 대상으로 생태감수성 교육을 운영한다”며 “향후 더 많은 지역의 유아들을 위해 대상을 확대하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광흥타임즈 = 조수제 기자] 경기도교육청평생학습관이 지난 12일에 이어 15일 고양 EBS 스페이스홀에서 제2회 ‘찾아가는 경기학부모교육 시리즈’를 개최했다. ‘찾아가는 경기학부모교육 시리즈’는 교육환경과 교육정책 인식을 통해 부모의 역할을 이해함으로써 가정의 교육 기능 회복과 학부모, 학교 간 소통과 협력 강화를 위해 마련됐다. ‘데이터로 읽는 세상, 디지털 시민으로 자라는 아이’를 주제로 열린 이날 학부모교육은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을 비롯해 200여 명의 학부모가 참석했다. 주요 내용은 ▲경기 디지털시민교육 정책 안내 ▲디지털시민교육 관련 교육감과의 심층 인터뷰 ▲빅데이터 전문가 송길영 작가의 특강 등으로 구성했다. 특히 학부모들은 임 교육감과의 심층 인터뷰를 통해 경기 디지털시민교육 취지와 방향을 깊이 이해하고, 학교와 가정에서의 실천 방안을 함께 모색했다. 이 자리에서 임 교육감은 “미래 디지털 시대에 필요한 교육은 단순 기술 습득을 넘어 책임 있는 시민의식을 길러주는 것”이라면서 “학교와 가정이 함께 학생의 디지털 윤리와 인성 역량을 키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광흥타임즈 = 조수제 기자] 최근 귀가하던 초등학생을 고등학생이 끌고 가려 한 사건이 발생한 가운데 경기도교육청이 등하굣길 안전 상태 재점검에 나선다. 임태희 교육감은 이와 관련해 “이런 범죄는 감히 상상조차 할 수 없도록 가해자에 대한 엄중한 처벌을 촉구한다”면서 “학생 등하굣길 안전 상태를 재점검하는 등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학생 안전을 최우선으로 할 것임을 강조한 바 있다. 경기도교육청은 초등학교 통학환경 집중점검을 시행해 초등학생 등하교 시 취약 지역과 위험 요소를 일제히 재점검하고, 사람이 사람을 지키는 안전한 등하교 문화를 조성한다. 우선 경기도 내 25개 교육지원청은 9~10월 2개월간 관할 지역 관내 모든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통학환경 집중점검을 진행한다. 초등학교 주변 보호구역 미지정 구역, 우범지역 등 안전 취약지역에 대해서는 관할 경찰 지구대, 지자체와 협력하는 등 합동점검도 추진한다. 아울러 ‘초등학생 등하교 함께 다니기 운동’ 제작물을 만들어 홍보한다. 경기도교육청 사회관계망서비스(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교육지원청 가정통신문 직접 발송, 관내 교육기관 누리집 탑